본문 바로가기
성경 인물탐구

성경에서 말하는 7대 악마 마몬는 누구인가?

안녕하세요.성경에서 말하는 7대 악마 마몬는 누구인가? 알아보고자 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7대 악마 마몬는 누구인가?

마몬은 7대 죄악 중 강욕을 관장하는 악마라고 합니다.

인간의 모습에서 2개의 새의 머리를 한 악마라고 합니다.

마몬은 돈을 좋아하며 타천사가 되기 이전에도 금은보화에 집착했다고 하며 지옥으로 떨어질 때에도 금맥이 지하에 있다고 좋아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원래 마몬은 시리아어 맘몬에서 유래되어 돈과 부를 뜻하는 단여였습니다.

마몬은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중간인 유대교 전승에서 전해지던 악마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성경 신약성서 마태복음에 보면 마몬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성경에는 "재물"에 맘몬,돈이나 부를 하는 셈어라는 각주가 붙어 있습니다.

밀턴의 "실낙원"을 보면 "하늘에서 떨어진 천사 중에 이렇게 치사한 근성을 가진 자가 없었다."라는 표현이 있는데 실제로도 그는 늘 땅만 보고 다녔다고 합니다.

뭔가 떨어진게 없나 해서가 그 이유입니다.

 

이를 보면 귀금속에 열중하는 마몬의 열정은 천계에서부터 길러진 모양입니다.

그리고 숨겨진 황금이나 재산을 찾아내는 힘이 있으며 최초로 인간에게 광산 채굴법을 가르쳤다고 합니다.

황금만능주의를 뜻하는 Mammonism(맘모니즘)의 어원이기도 합니다.

악마학자라고 알려진 스코트(R.Scot,1538~1599)는 이 데몬이 에녹서와 연관이 있는 악마로 네 명의 악마왕 중 하나였으며 남쪽의 데몬왕이라고 말햇습니다.

마태복음에서는 "그대는 신과 맘몬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를 작위적으로 해석하여 탄생한 악마라고 합니다.

지옥에 있는 "만마전"을 건설한 것도 마몬이며 만마전을 지을 때 부하 악마들을 이끌고 검은 구름을 토하는 지옥의 산을 뚫어 금괴를 발굴하는 것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일예로 한 가정의 가장이 자신 밑에서 뼈 빠지게 일하고 임기를 채워서 지상으로 돌아갈 시기가 되자 주머니에서 황금이 무한하게 나오는 코트를 선물로 주었고,가장은 이걸로 잘 먹고 잘 살았는데 그 자장의 딸 2명이 아버지를 죽이고 코트를 독차지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마몬자 "까꿍"하고 나타나 놀라게 한뒤 딸들을 잡아서 지옥으로 끌고 갔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기도 합니다.

마몬은 실제 존재하는 악마가 아니라 만들어낸 악마라는 설도 있습니다.

이는 신약성서인 마태복음의 하나님과 재물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는 문장 대문이라 합니다.

마몬은 원래 금이나 부라는 뜻을 지닌 단어일 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재물(마몬)-탐욕,탐욕-악마라는 기독교식의 가치관이 더해져 결국 마몬이라는 악마가 탄생하게 된것이라고 합니다.

마몬은 인간의 몸에 새 모양의 머리 두개가 달린 모습을 하고 있으면서 지금도 사람들에게 "돈이 최고야.돈에 빠져 살면 모든 것이 행복하게 돼"라면서 유혹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고 합니다.

사탄 악마를 언급한 성경구절은 역대상 21장 1절,욥기 1장 6절-9절,12절,욥기 2장 1절-4절,6절,7절,시편 109편 6절,스가랴 3장 1절,마태복음 4장 10절,마태복음 12장 26절,마태복음 16장 23절,마가복음 1장 13절,마가복음 3장 23절,사도행전 26장 18절,로마서 16장 20절,고린도전서 5장 5절,고린도전서 7장 5절,고린도후서 2장 11절,고린도후서 11장 14절-15절,고린도후서 12장 7절,데살로니가전서 2장 18절,데살로니가후서 2장 9절,디모데전서 1장 20절,디모데전서 5장 15절,요한계시록 2장 9절,2장 13절,2장 24절,3장 9절,12장 9절,20장 2절,20장 7절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성경에서 말하는 7대 악마 마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